전기차 충전기 설치 지원사업 알아보기(무료설치,23년부터 상시접수)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2022년 연말을 기준으로 서울특별시의 순수 전기차 보급율은 2%로, 약 8만대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비율로는 2%로 많지 않아 보이지만 최근 실제로 도로를 나가보면 거의 체감 상 10대중 1대는 전기차가 아닌가 싶을 정도로 도로에서 많이 보이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전기차를 운전하시는 운전자 분들은 항상 전기차 충전소가 너무 부족함을 호소 하시는데요. 서울시에서는 이러한 전기차 충전소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전기차 충전 사각지대를 없애는 사업의 일환으로 전기차 충전기 설치 지원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조건에만 맞는다면 무료로 설치가 가능하니 전기차 오너분들은 관심있게 봐 주시길 추천드립니다.



전기차 충전기 설치 지원사업

서울특별시에서는 2023년부터 본 지원사업을 통하여 2026년까지 서울시에서 전기차 등록비율 10%, 약 40만대를 보급을 유도하겠다고 발표 하였습니다. 2026년까지 차종별과 장소별로 전기차 이용자 수요에 맞는 충전기 약 22만대를 보급하여, 누구나 전기차를 집 근처 생활권 5분안에 충전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 하겠다고 하였는데요. 과거에 진행했던 사업은 예산의 규모도 작았고 지원금액에 한도가 있었지만 올해부터는 예산을 크게 늘리고 지원금도 전액지원이 가능하다고 하니 자세히 알아봐야겠습니다.

신청개요

  • 신청대상 : 서울특별시 관내 전기차 충전기 설치를 희망하는 누구나 (부지소유자 등)
  • 신청기간 : 2023년부터 상시접수
  • 신청수량 : 시설의 총 주차면수와 전기차 보급대수 등을 고려하여 신청자가 필요수량 신청
  • 유의사항: 신청대상은 반드시 부지소유자 이거나 동의주체의 승낙(동의)를 완료하여야 합니다.

동의주체 : 건물(부지)소유자, 공동주택(입주민 대표회의), 집합건물일 경우 관리단, 빌라나 연립주택은 구분소유자의 80%의 동의

설치가능 충전기

전기차 충전기 설치 지원사업
구분급속충전기완속충전기콘센트형충전기
설치면적약 4㎡약 1㎡(스탠드)/없음(벽부형)없음
공급전력100KW(듀얼)7~11KW3~3.5KW

충전소요시간(30->80%충전시)

30분~1시간4~5시간8~10시간

설치장소

  • 급속충전기 : 전기차 이용자 누구나 이용가능하도록 접근성과 입지가 양호한 장소(가급적 지하1층~ 지상1층)
  • 완속충전기 : 공동주택(아파트,빌라 등),업무시설, 상업시설, 공공시설, 공영주차장 등
  • 콘센트형충전기 : 공동주택(아파트,빌라 등), 업무시설, 상업시설

지원금액

부지소유자나 부지소유자의 동의를 득한 자에게 충전기 설치비용 전액 지원(단 지방세법에 따라 취득세 등은 부과될 수 있음


전기차 충전기 설치 지원사업 유의사항

서울시에서 추진하는 전기차 충전기 설치 지원사업은 해당조건만 맞으면 설치비용이 전액 무료로 진행되는 사업인 만큼 조건에 맞는 토지소유자나 거주자 분들은 무조건 설치해 보셔야 하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몇가지 주의하실 사항이 존재 하는데요. 급속충전기 같은 경우에는 지원 비용이 고가이고 주로 공공장소에 설치되는 만큼 전기차 충전기 설치 지원사업을 통하여 설치지원을 받은 설치자는 반드시 해당 시설을 24시간 완전 개방 하여야 하고, 충전기 이용자에게 최초 무료주차도 1시간을 주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반면 완속충전과 콘센트형 충전기는 다행이 완전개방까지는 아니고 부분개방만 하여도 괜찮다고 합니다. 소형 아파트나 빌라 등 공동주택은 주차 차단기를 통하여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이용하게 만들면 효과적일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공동주택 등에 전기차 충전기 비용을 알아보면 완속충전기 기준 기계 가격만 최저가 기준으로 약 150~200만원 이며 설치비가 150만원 이상 추가되니 전기차 충전기 설치 지원사업을 통해 최소 300만원 이상의 설치비를 무료로 지원 받으시길 바랍니다.

전기차 충전기 설치 지원사업

-다른 교통지원 정책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