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서울을 타고 여행을 계획 중이신가요?? 저도 이번 여름휴가로 베트남 다낭에 가기로 하였고, 에어서울로 예약을 완료하였습니다. 저는 그동안 가끔 해외를 나갈 때는 대한항공, 아시아나,카타르항공 등 국적기만 이용을 해왔기에, 당연히 수하물은 무료라는 인식이 있었는데 LCC(저가항공)는 수하물이 항공권 가격에 포함된 것인지 여부를 꼭 확인하라고 하더라구요.
에어서울 수하물 미포함인지 포함인지 궁금하신 분들 빠르게 확인해 보시고 즐겁게 여행 준비해 보셔야겠습니다.
1.에어서울 수하물 미포함 확인법
인터파크 등 항공권 예약사이트를 통하여 확인
만일 항공권을 에어서울 공식 홈페이지가 아닌 인터파크투어나 기타 항공권 예매 대행 사이트를 통하여 예매하신 경우는
해당 홈페이지의 마이페이지 화면을 통하여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쉽게도 패키지나 단체 항공권은 이렇게 조회를 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하니 개별로 항공권을 구매한 자유 여행을 계획 중인 여행자분들은 이렇게 일단 확인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제가 인터파크 투어를 통하여 예약했기 때문에 인터파크투어 화면으로 보여드리지만 다른 항공사도 비슷합니다.
인터파크투어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로그인을 한 후 마이페이지를 누르면 내가 예약한 항공편을 바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예약/ 주문번호를 눌러서 들어갑니다
위의 화면이 뜨면 항공 스케줄 보기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예약한 항공편과 예약상황 등이 뜨는데 아래에 수하물 규정 확인하기 옆에 있는 물음표를 클릭합니다
클릭하면, 만일 왕복 항공권을 예약하셨으면 규정1(출국 편)과 규정2(귀국편) 가 나누어서 설명됩니다.
위와 같이 보시면 저는 인천에서 다낭에 가는 출국 편에는 “무료 위탁 수하물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는다“는 설명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규정2(귀국편)인 다낭에서 인천으로 오는 일정에는 “무료 수하물 15 kg 1PC“라고 표시가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나의 E-TICKET 으로 확인하기
만일 항공권을 개인이 직접 예약했다면, 위와 같이 개별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여도 되지만, 단체 패키지여행 혹은 직장에서 예약을 해준 경우는 위와 같이 개별 항공권 대행 사이트의 마이페이지에서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분명 담당자가 수하물 여부 말해준 것 같은데 에어서울 수하물 미포함인지 포함인지 헷갈리시면 이메일로 받은 E-TICKET(이티켓)을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이 티켓은 패키지 여부와 상관없이 각자의 이메일로 발송이 되니 나의 이메일 함으로 가서 확인해 봅니다.
이메일로 받은 에어서울 이티켓을 열어 봅니다.
저 같은 경우 출국 편(인천->다낭)의 수하물(baggage)표시 안에는 NIL로 표기가 되어있고 귀국편인 (다낭->인천)에는 01P라고 쓰여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NIL 은 “무(無), 영(零), 없음”이라는 뜻의 단어입니다. 즉 포함되지 않았다는 뜻입니다.
01P 는 수하물 1개가 포함되었다는 뜻으로 여기서 “P”는 항공물류약어인 PIECE를 표시한 것이며 개수를 의미한다고 합니다.
*위탁수하물이 미포함인 항공권 이여도 기내수하물은 1인당 1개(10kg까지) 는 무조건 포함되어 있습니다.
2.에어서울 수하물 미포함일 경우 수하물 추가 방법
제가 인천에서 다낭을 가는 출국편과 마찬가지로 에어서울 수하물 미포함인 경우인데 따로 위탁수하물을 이용하시려면 에어서울에 추가비용을 내셔야 합니다. 추가를 하실 때는 공항에서 체크인을 하면서 현장에서 하는 방법과 에어서울 홈페이지에서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위 안내문과 같이 동남아 노선을 기준으로 인천공항에서 체크인을 하면서 현장에서 수하물 추가를 하면 9만9천원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만약 사전에 예약하면 55,000원으로 거의 반값으로 예약이 가능하니 꼭 사전 예약해야겠죠?
사전에 예약하려면 에어서울 홈페이지에서 직접 예약한 경우는 에어서울 홈페이지->서비스 안내 ->부가서비스 구매
안에서 할 수 있고, 인터파크 등 외부 사이트를 통하여 예약한 경우는 오로지 전화로만 예약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에어서울 예약센터 : T. 1800-8100 / 운영시간: 09:00~18:00)로 문의하셔야 하며 주의할 사항은 반드시 출국 시간 48전까지는 예약하셔야 합니다. 당일에 혹은 하루 전에는 예약을 절대 안 받아 준다고 합니다. 꼭 체크를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3.개인적인 추천
저도 이번 다낭 일정에는 출국 편 항공권이 수하물 미포함 항공권 인데요. 위의 설명과 같이 미리 사전 위탁수하물 추가를 할까 고민하다가 돈도 아깝기도 하고 그냥 기내로 휴대하여 반입하는 수하물을 이용하기로 하였습니다. 솔직히 5만 5천원이면 다낭에서 할 수 있는 기회비용도 많기도 하고요.
기내수하물 기준은 위와 같은데요.
아이를 동반한 여행이나 옷을 많이 싸가시는 분들을 제외하고는 출국 편에는 보통 10 kg 을 넘는 경우가 많지 않으실 겁니다.
따라서 그냥 기내용으로 반입할 수 있는 캐리어 사이즈 (보통 20인치가 맥시멈) 을 구매하셔서 무게를 10 kg 에 맞추어서 기내용 캐리어로만 가지고 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여성분들은 기내용수하물을 이용하실 때 보통 로션이나 기타 액체류 반입 제한 때문에 망설이시는 경우도 많으실 텐데요. 제 와이프 같은 경우는 1리터 지퍼백에 저렇게 100ml 이하로 소분해서 포장하니 딱 기준에 맞는다고 하더라구요.
20인치 캐리어가 생각보다 커서 최대 1주일 치의 옷가지 등의 짐은 충분히 들어가고, 또 체크인할때 따로 보내는 위탁수하물이 아니라 현지에 도착했을 때 짐 기다리는 시간도 아낄 수 있으니 기내 수하물로만 가져가시는 것도 고려해 보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함께 보면 좋은 여행정보 바로가기-